2013년 1월 11일 금요일
*NIX 에서 데이터 안전하게 지우기 (Wiping)
집안에 쌓여있는 오래된 하드디스크들이 있다. 40G, 80G, 160G 몇년전에는 이 숫자가 커 보였지만 이제는 너무 작아져 버렸다. 2테라 하드도 구입하고 겸사 겸사 처분하기로 마음 먹었다. 처분하기 전 디스크의 데이터는 깔끔하게 지우는 것이 좋다.
흔히 파일을 삭제하거나, 포맷을 했다고 해서 데이터가 완벽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중요한 데이터라면 안전하게 지우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윈도우에서 도구는 한번 소개한 적이 있는데, 오늘은 *NIX 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 몇개를 알아보자.
1) Wipe
Linux 2.* 버전및 AIX, Sun, BSD 계열등에 포함되어 있는 작은 커맨드 유틸리티이다.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 apt-get install wipe (or aptitude install wipe)
사용방법은 wipe [options] path1 path2 와 같이 지정해 주면된다.
기본은 34번 Wiping 을 하지만 -q 는 퀵 모드로 좀더 적게 수행한다.
# wipe /dev/sda1
2) Shred
wipe 와 비슷하게 사용가능하다. -n 는 디폴트 25 번 대신 몇번을 덮어쓰기를 할지 지정하고 -s 는 얼마크기로 와이핑 할지 정한다. -v 옵션을 사용하면 진행상황을 좀더 볼 수 있다.
# shred file1 file2 file3
# shred -v /dev/sda1
3) Secure-Delete tools
다른 도구에 비해 몇가지 도구를 더 포함하고 있는데 파일, 여유공간, 스왑, 메모리를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는 도구를 따로 제공한다.
# apt-get install secure-delete
와 같이 설치할 수 있다. 패키지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 srm : 디스크에서 파일 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경우
- smem : 컴퓨터 메모리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경우
- sfill : 디스크에서 Free 공간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경우
- sswap : 스왑 파티션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경우
Wiping 을 하는데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물론 디스크 크기가 크면 클 수록 시간은 크게 늘어난다. 40G, 80G 를 와이핑 하는데도 꽤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 더불어 디스크를 계속 사용하므로 수명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