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는 만들어진 패킷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합치는 과정에서 시간을 연속적으로 맞춰주어야 하는 경우가 필요해지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패킷파일의 시간은 어떻게 바꿔줄 수 있을까 ? 패킷파일에 시간이 기록되어 있으므로 수동으로 이를 바꿔주는 방법이 있다.
패킷파일 구조에 대해서 설명한 포스팅을 보면 구조는 다음과 같다:
PCAP 파일을 파헤쳐 보자 - 그 첫번째 이야기
typedef struct pcaprec_hdr_s {
guint32 ts_sec; /* timestamp seconds */
guint32 ts_usec; /* timestamp microseconds */
guint32 incl_len; /* number of octets of packet saved in file */
guint32 orig_len; /* actual length of packet */
} pcaprec_hdr_t;
패킷헤더의 ts_sec 구조체에 타임스탬프 시간이 기록된다. 하지만 일일이 변경할 수 없는 노릇이다. 와이어샤크를 설치하면 생기는 editcap 을 통해서 쉽게 변경이 가능해진다.
EditCap 의 -t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예를 들어 test.pcap 시간보다 180초 뒤로 시간을 조정하고 싶다면 -와 함께 시간(초) 을 기록해 준다.
# editcap -t -180 test.pcap test2.pcap
반대로 test.pcap 파일의 시간보다 1시간 앞으로 조정하고 싶다면 +를 이용해 3600 초를 더해주면 된다.
# editcap -t +3600 test.pcap test2.pcap
간단하게 시간 조절이 가능하다. 막상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 ? 고민이 되었다면 이렇게 쉽게 풀리는 문제에 허탈해지기 까지도 할 것이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