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9일 화요일

Ethereal 과 궁합이 맞는 오픈소스 패킷분석기 Packetzyer

오픈소스 패킷 분석 도구인 Packetyzer 를 소개한다. 사실 이 도구는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고 있지 않지만, 나름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어느정도 사용하기에는 충분한것 같다. 내가 지금까지 많은 패킷 도구들을 소개해 오고 있지만, 아직도 소개할 패킷도구들이 너무나 많이 남아 있다. 자기한테 적당한 도구를 선택하는 것은 여러분들의 몫이므로, 이런것이 있다는 것만 알아두자.

일단 현재 5.0 버전이며, 이더리얼 0.99.00 과 winpcap 3.1 이 포함되어 있다. 이더리얼의 기능을 이용해 구현된 것이라 볼 수 있다. 현재 와이어샤크로 불리기 이전 버전인 이더리얼 이므로 기능적으로는 와이어샤크에 비하면 못 할 수 잇겠으나 처음 패킷 분석을 접하는 윈도우 사용자에게는 쉬운 인터페이스와 윈도우적인 느낌으로 더 쉽게 다가설 수 있지 않나 싶다.
(참고로, 현재 이더리얼은 와이어샤크로 계속 개발되고 있으며, Ethereal 자체는 개발이 중지된 상태이다)

프로그램은 다음 경로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된다. 윈도우 기반이라 따로 설치하는데 어려움은 없다.

http://www.gotomanage.com/open_source_tools/packetyzer_thankyou

실행하고, 캡쳐를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형태의 화면을 볼 수 있다: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라도 몇번 클릭해 보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으며, 과거 이더리얼이 가지고 있던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출력 필터, 캡쳐 필터, 다양한 프로토콜 분석 기능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프로그램이 또 다른 특징은 패킷 수정/보내기 기능이 있다. Session 메뉴에 Send Packet... 기능이 있는데, 각 헤더를 수정하여, 전송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윈도우 기반의 패킷분석기에 관심 있다면, Packetyzer 소스를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
1. Packetyer
http://www.gotomanage.com/open_source_tools/packetyzer
2. Packetyer 소스파일 받을 수 있는 곳
http://sourceforge.net/projects/packetyze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