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6일 화요일

중요한 패킷 파일 안전하게 삭제하기

중요한 패킷파일을 분석했다고 가정하자. 이때 작업이 끝난 후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
아마 대부분의 경우는 Shift 를 누르고 삭제로 끝내고 말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지운다고 완전히 컴퓨터에서 사라진 것은 아니다.
특별한 방식으로 삭제하지 않는 한, 복구할 가능성은 남겨지기 때문이다. (삭제 복구 프로그램등을 이용하여)

이 특별한 방식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사실 특별한 방식이라고 하기 보다는 해당 데이터를 계속 덮어쓰기 하여 지우는 방식이다. 물론, 이 덮어씌우는 방법에는 다양한 알고리즘이 존재하며, 알고리즘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겠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소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삭제 알고리즘인
Gutmann 은 35개의 패턴을 사용하여 지우게된다. 35 개의 패턴중 5번부터 31번까지는 지정된 패턴 데이터를 이용하고 나머지는 랜덤한 데이터를 이용한다.

자! 서두가 길었는데, 소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은 Eraser 라는 것이다. 아래 URL 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다.


설치하고 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지우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에서 오른쪽을 클릭하면 'Eraser' 라는 메뉴를 볼 수 있다. 클릭하면 선택한 파일을 안전하게 지울 수 있다. 프로그램의 메뉴에서 셋팅을 선택해 보면 지우는 방식도 몇 가지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Gutmann 이 지정되어 있다.

이걸로 지우면 완전삭제로 파일을 깨끗이 지울수가 있을 것이다. 물론 패킷 파일 뿐만 아니라 모든 파일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참고]
1. Erasure method : Gutmann

댓글 3개:

  1. 예전 디자인쪽 관련하는 친구가 adobe에서 불법 복제 프로그램 점검을 나온다고, 프로그램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을 물어본적이 있었는데...

    그때 당시 저의 대답은 ... 프로그램 삭제만으로는 레지에 남고 그냥 포멧만으로는 다시 복구를 할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삭제하는 프로그램을 찾아서 지워야 한다..라는 답변만 하고는 프로그램을 찾기가 귀찮아서 말만 해줬었는데.. 그 프로그램이 여기에 있네요.

    예전 그 일은 결국 제가 30대가 넘어가는 컴퓨터를 다 포맷해주고 밥한끼 얻어먹었던 기억이............흠....

    답글삭제
  2. 아주 기초적인 질문 하나요.

    하드를 기존의 정보를 복구를 못하게 하기 위해.

    일단 빠른 포멧으로 다 지우고 동영상 파일이나 몇 기가 대의 큰 파일을 복사하고 복사해서 하드를 꽉채우면 이전에 있던 파일은 복구를 못시키지 않을까요?

    답글삭제
  3. @홍홍 - 2010/04/07 09:54
    말씀하신 것과 이 완전삭제는 다릅니다. 불법복제 검사는 프로그램 레지스트리 및 기타 정보들 까지 확인합니다. 여기서의 파일 삭제는 그 파일 자체를 완벽하게 삭제해 주는 기능만을 얘기합니다.

    답글삭제